베트남 유학생.....유학생은 결국 불법체류자?
https://www.khan.co.kr/national/incident/article/202406241040001
공부하겠다 들어와서 마약 유통…세관, 베트남인 유학생 6명 적발
부산세관은 24일 마약법 위반 혐의로 베트남인 유학생 6명을 적발해 해외로 달아난 주범 A씨(20대·여)를 인터폴에 적색수배하는 한편 B(20대·여), C(30대)씨 등 4명...
www.khan.co.kr
세관 관계자는 “유학생 중 상당수가 공부보다는 돈벌이를 목적으로 들어와 얼마 지나지 않아 불법체류자가 된다”며 “일부는 돈을 쉽게 벌기 위해 마약까지 유통하는데, 최초 입국 목적은 알 수 없다”고 말했다.
기사 중
며칠 전 부산 뉴스에서 보고, 이런 식으로 보도해도 되나 싶었는데. 여러 지면에서 부산발 뉴스로 그대로 다뤘다.
아래 큐알을 보면 기사 리스트 확인 가능
그냥 받아쓴 지면도 있지만, 경향, 프레시안 등 이른바 지방 취재 전담 기자가 있는 곳도 별다른 차이 없이 다루고 있다.
지면을 좀 확인해보았는데, 다행인지 어떤 요인인지 모르지만 한겨레는 이 기사를 다루지 않았다.
한겨레 지방 취재 담당 기자 페이지를 살펴보았다.
최상원 기자님 페이지에는 다음과 같이 적혀있는데. 그렇지 않아도 꼭 쓰고 싶었던 주제여서 반가웠다.
최상원 기자님 페이지.
https://www.hani.co.kr/arti/JOURNALIST/1e47e7c5
한겨레 최상원 기자
지역이 살아야 모두가 더불어 살 수 있다고 믿는 모든 권력이 지역에 고루 분배되어야 더 좋은 세상이 올 것이라고 믿는 최상원입니다. 한겨레가 지역으로 본사를 옮기는 날은 언제나 올까요?
www.hani.co.kr
지역이 살아야 모두가 더불어 살 수 있다고 믿는 모든 권력이 지역에 고루 분배되어야 더 좋은 세상이 올 것이라고 믿는 최상원입니다. 한겨레가 지역으로 본사를 옮기는 날은 언제나 올까요?
-----아래는 관련 기사 리스트
기자협회 인권 보도 준칙에도 "외국인이나 이주자를 잠재적 범죄자 취급해서는 안된다"고 되어 있는데. 범죄 사건 보도라고 해서 "유학생이 결국은 불법체류자가 되어서, 범죄를 저지른다"는 식의 보도를 인용해도 되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