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발연) 부산의 혐오발화 실태와 부산시의 혐오발화 대응 교육을 위한 방법론
권명아, <부산의 혐오발화 실태와 부산시의 혐오발화 대응 교육을 위한 방법론>, 부산발전연구원, 학연정책연구과제 보고서, 2016년 12월.
혐오 발화, 차별표현, 공격적 언행 등 혐오 발화 관련해서는 연관해서 논의할 주제가 많습니다.
또 일반론도 중요하지만, 구체적인 지역적 특성과 현실, 대처 방안을 고민하는 게 필요하다는 생각입니다.
제가 그간 해오던 혐오발화에 대한 연구와 조사를 작년에는 부산 지역이라는 구체적 대상을 놓고 진행해보았습니다.
작년에 보고서가 나왔는데, 공지를 못해드렸네요.
보고서 작성의 형식적 규정이 낯설어서, 다시 논문으로 재구성해서 공유해드리려고 했었는데요. 논문은 또 논문의 규정이 있다보니, 지금 보고서에 담은 내용이 다 담기지 못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논문같은 기술식과 **함 식의 보고서의 주어진 규정 사이에서 기술이 조금 유동합니다.
연구 진행에 대해
*연구 진행이 4월부터 10월까지 6개월이어서, 좀 시간적으로 아쉬웠습니다만. 인터뷰와 설문 조사를 초기에 진행했습니다.
이주민과 함께, 이주와 인권 연구소, 부산 외국인 근로자 지원 센터(http://bfwc.or.kr/)의 연구자 선생님들과 이주 당사자 상담사, 활동가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처음에 이 분들과 설문 조사를 위해 집중 인터뷰를 했습니다. 이외에도
QIP 멤버들과도 만남과 인터뷰 준비를 진행했습니다.
인터뷰를 하면서, 오히려 설문조사나 인터뷰 방식이 이들의 경험을 연구자인 내가 '동원'하는 방식이 될 수 있다는 점에 인터뷰를 멈추었습니다.
두번째 인터뷰나 설문 조사 연구의 한계는 부산 지역에서는 "혐오발화"나 "차별표현"이라는 개념 자체가 설정되어 있지 않다는 점입니다.
해서 인터뷰나 설문 조사를 할 수록 "혐오발화란 무엇인가, 어떤 표현이 차별표현인가"를 제가 교육하고 알려야 조사가 되는 상황이라서, 이 상황 자체가 부산의 특이성이고 여기서 연구를 진행해야 한다는 점을 주목했습니다.
정책 제안이라는 작업은 제게는 매우 낯설은 영역이고 제가 감당이 될까 고민했지만, 혐오발화 관련해서는 그런 방향으로 나아가지 않으면 진전이 없을 듯했고, 부산에서 여러 분들과 만날 수록 더 정책에 대해 고민을 하게 되었습니다.
부산의 경우, 여러 상황에서 <시민교육> 형태로 혐오발화 대응 교육이 필요하고, 해야만 하는 <절박한 상황>이라는 점, 부산시나 당국만 이 절박함을 잘 모르고 있다는 점을 좀 강조하고 싶었습니다.
아래는 부산시에 제안을 하는 제안 취지입니다.
피디에프를 직접 공유할 수가 없네요. 제 블로그 용량이 적고, 페이스북도 올라가지 않아서 링크를 걸어두었습니다. 제 블로그 내에 링크로 가시면 무료로 공유해서 보실 수 있습니다.
이 작업을 통해 많은 것을 배우고, 또 함께 나아갈 수 있게 해주신
이주와 인권 연구소(http://somi.or.kr/)의 이한숙 소장님, 김사강 선생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리고 싶습니다.
부산여성인권지원센터 살림(http://wom-survivors.org/)의 정경숙 소장님의 자문도 정말 귀한 도움이 되었습니다.
비판과 도움을 주신 부산발전연구원 선생님들께도 감사드립니다.
◦ 혐오발화에 대응하기 위한 부산시의 정책을 제안하면서 ‘헬영남 자업자득론’의 난관을 고민해야 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이다.
◦ 헬영남 자업자득론은 한국 현대사에서 지역차별과 소수자 차별을 토대로 이뤄진 국가 주도의 산업 발전 모델에서 영남 지역이 기득권을 취해왔던 역사를 토대로 발생한다.
◦ 그러나 부산을 비롯한 영남 지역의 어려움은 이미 국가 주도의 산업자본주의 발전의 토대가 붕괴되고, 국가 주도의 구조조정이 실패를 거듭하고 있다는 엄혹한 현실적 요인에서 비롯된다.
◦ 항만, 해운, 유통, 토건 산업을 비롯한 국가 주도의 산업자본주의의 강력한 기치 하에 만들어졌던 산업 기반은 이제 붕괴되고 있다.
◦ 영남 지역 외부에서 보기에 부산을 비롯한 영남 지역은 여전히 산업자본주의의 기득권 세력이지만, 막상 영남의 현실은 무참한 산업 붕괴의 현실에 내몰려 있다.
◦ 그러나 현재까지 부산시를 비롯한 지방 정부는 여전히 중앙 정부와 국가 주도의 프레임에 갇혀서, 지금까지의 ‘기득권’의 자리를 유지하고자 하는 ‘보수적’, ‘수세적’ 입장을 반복하고 있다.
◦ 헬영남 자업자득론으로 상징되는 부산지역의 난관은 바로 이런 국가 주도의 산업 자본주의의 붕괴되는 현실에서 지방 정부가 여전히 지난 시대의 패러다임을 고수하고 있는 현실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다.
◦ 부산지역의 경제적 위기는 부산 시민들에게 ‘붕괴’, 삶의 기반이 곧 무너질 수 있다는 ‘취약함( vulnerability)’에 대한 인식을 확산시켰다.
◦ 앞서 살펴본 주디스 버틀러와 같은 이론가는 바로 이런 취약함에 대한 자기방어가 타자에 대한 폭력으로 이어지는 현실을 진단하면서 혐오발화에 대한 비판 이론과 대응 교육의 필요성을 논하였다.
◦ 즉 인간 존재는 근원적으로 취약하다. 취약하기 때문에 서로 의존해야 하고, 서로 돕고, 서로에게 부대낀다. 그러나 현실은 이런 취약함이 서로에 대한 공격으로 이어진다.
◦ 따라서 혐오발화를 고민하는 일은 바로 이러한 인간 존재의 근원적 취약함이 서로에게 대한 공격성, 증오 충동, 살해로 이어지지 않도록 하는 윤리적 교육을 고민하는 일이다.
◦ 산업 자본주의적인 경제 근간이 무너지고, 지금까지 표면적으로 유지되었던 ‘기득권적 자리’가 붕괴하고 있는 부산의 현실은 한편으로는 무수한 증오범죄가 혐오발화를 양산하는 토대가 되고 있다.
◦ 그러나 바로 이와 같은 현실, 즉 우리가 비로소 존재의 취약함을 감지하고, 서로 의존할 수밖에 없음을 불가항력적으로 대면하게 되는 이 순간이야말로 우리가 새로운 삶의 윤리를 만들어내야 하는 시간이다.
◦ 그런 점에서 경제 위기, 인구 감소, 기존의 표면적인 ‘기득권’이 붕괴되고 있는 부산지역의 현실은 역설적으로 부산지역에서 지금까지와는 다른 상호의존적인 삶의 윤리와 지평을 만들어낼 수 있는, 바로 그 순간이라는 점을 의미한다.
◦ 정치철학적 차원에서만이 아니라 현실적인 권력관계에서도 지금까지 독자적인 지방정부의 플랜과 지역을 위한 독자적인 삶과 존재의 지평을 건설하기 어려웠던 지방 정부는 오히려 이러한 ‘총체적 붕괴’의 시대를 맞이하여, 취약함을 통해 상호의존적인 삶의 윤리와 이에 토대를 둔 지방 정부의 ‘민주주의적’ 비전과 전망을 만들어낼 수 있는 절호의 기회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