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혐오발화아카이브/파쇼의 말뭉치

sns와 젠더

alice11 2017. 7. 14. 10:59
인터넷 가상 공간에서의 젠더 가면무도회와 퍼포먼스에 대해서는 한국에서는 게임 연구에서 다소간 시작되었다. 남초켜뮤니티와 여초커뮤니티에 대한 연구는 꽤 많은데 가상공간과 젠더퍼포먼스에 대한 연구는 그다지 많은 것 같지는 않다. 혹은 연구와 실제 가상공간 사이의 낙차일 수도 있겠다. 다른 논문에서 썼지만, 여초 커뮤니티의 경우, 나이와 성별을 인증하는 방식으로 입장 제한을 두고 있는데 이런 제한은 커뮤니티의 정체성 표지이지만, 막상 이런 인증을 통과했다고 해서 그 커뮤니티 멤버들의 실제 젠더가 인증 젠더와 일치하는 것은 아니다. 마찬가지로 계정의 인증 젠더와 현실 젠더 역시 일치하지 않는다. 그러니 계정의 인증 젠더를 실제 젠더로 동일화해서 담론화하거나 분류하는 건 매우 흥미로운 인증 오류를 만든다. SNS를 현실 공간의 하나의 인격체로 동일화해서 대응하는 방식에 대해 좀 생각해보고 싶다. SNS는 현실의 유기적 생명체로서의 하나의 인간과 상응하는 게 아니라는 뜻이다. 여러개의 계정, 익명계정, 공동 계정, 한 인격을 대표로 내세운 연합체 계정, 알계정, 젠더 코스프레 계정(SNS에서 **젠더인척 하기 계정) 등 다양하다. 게임에서의 젠더 퍼포먼스나 젠더 바꾸기도 마찬가지다. 지난 학기 수업 시간에 관련해서 다룬 선행연구 중 한 편. 백철호, <MMORPG 아바타의 젠더 인식 변화 및 남녀 비교 연구>


MMORPG_아바타의_젠더_인식_변화_및_남녀_비교_연구.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