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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세이들

전체주의와 '미숙한 청소년'

alice11 2015. 10. 17. 15:13

1, 반복의 측면에서만 보자면. 전체주의는 항상, <미숙한 청소년>이라는 담론을 동반함. 


2. 차이의 측면에서 보자면, 역시 이번 국정화 전쟁은 아무래도, <교육감> 직선제를 향해 나아가고 있음. <아이들 급식만 걱정하고, 왜 교과서 걱정은 안해>라는 식의 던지기도. 


3. "미숙한 청소년"을 자꾸 호명하는게, 역효과가 나올 수도. 교육개혁을 청소년이 당사자문제로 삼아, 전면화할 수 있을 것인가? 


[현장화보] 여러분, 지금 인사동에 고등학생들이 모여들고 있습니다. 근조 피켓을 들고 교과서 국정화 반대를 외치고 있습니다.









http://www.hani.co.kr/arti/politics/assembly/713208.html

김무성, “미성년자 술담배 금하듯
학문도 너무 자율은 안 돼”

등록 :2015-10-16 19: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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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무성 새누리당 대표가 역사 교과서 문제를 ‘미성년자 술·담배 금지’에 빗대 국정화 필요성을 거듭 주장했다.

김 대표는 16일 국회도서관에서 열린 ‘재외국민 투표율 제고를 위한 선거제도 개선방안’ 토론회 축사에서 “미성년자인 고등학생까진 술·담배 못 하게 하지 않느냐”며 “사고나 학문도 대학교 가선 자유롭게 배워야 한다. 고등학생까지는 술·담배 못 하게 하듯 교육도 너무 자율성으로 가선 안 된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또 지난 2013년 보수진영이 지지한 교학사 교과서의 채택률이 0%대에 그친 일을 두고, “그때 우리나라 역사학계 좌파가 총출동해서 (교학사 교과서를 채택하려는) 학교에 테러를 가했다”며 “폭탄만 안 던졌지, 모든 방법 동원해서 심지어 ‘교학사 목을 따서 죽여버리겠다’, ‘칼로 찔러 죽여버리겠다’, ‘교학사를 불태워버리겠다’ 이렇게 해서 손을 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중립적 사관에 의해 새로 만들어진 교과서와 검인정을 강화한 좌편향 교과서를 갖다 놓으면 우리나라 중·고교 100%는 좌편향 교과서를 선택할 수밖에 없는 사슬이 있다”고 국정화의 당위성을 강조했다.

김 대표는 “국정화를 반대하는 쪽에선 (국정 교과서가) 친일사관, 독재·유신사관을 할 거라고 하는데 집필진도 구성 안 됐고 책도 안 만들어졌는데 왜 그렇게 비판하느냐”며, 청중들에게 “정권이 10번 바뀌더라도 바뀌지 않을 중립적 교과서를 만들겠다는 것, 여러분 동의하십니까”라고 말했다.

앞서 김 대표는 지난 15일 국정 교과서 당론을 채택하는 의원총회에서, 현행 검·인정 교과서를 “악마의 발톱”에 비유하고, 교과서 채택 과정을 “도저히 깰 수 없는 좌파의 사슬”로 표현한 바 있다. 이경미 기자 kmlee@hani.co.kr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1510161942191&code=910100

김무성 "고등학생까지 술담배 금지하듯 교육도 너무 자율로 가선 안돼"
김진우 기자 jwkim@kyunghyang.com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64·사진)는 16일 역사교과서 국정화 논란과 관련, “대학에 가선 학문을 자유롭게 배워야 하지만 고등학생까지는 술·담배를 못하게 하듯 교육도 너무 자율성으로 가선 안된다”고 지적했다

김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재외국민 투표율 제고를 위한 선거제도 개선 토론회’ 인사말에서 “미성년자에게 고등학생 때까지 담배와 술을 못하게 하지 않느냐”면서 이 같이 말했다.
김 대표는 그러면서 “지금은 새누리당 정권이기 때문에 정권이 바뀌면 또 바뀌는 것 아니냐고 하는데 전혀 그렇지 않다”며 “정권이 10번 바뀌더라도 바뀌지 않을 중립적 교과서를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김무성 대표는 야권과 학계, 시민사회 등이 역사교과서 국정화 방침에 대해 강하게 반발하는 데 대해 “집필진도 구성이 안됐고, 책도 안 만들었는데 왜 그렇게 비판을 하느냐”면서 “결과물이 나왔을 때 비판하면 그건 어쩔 수 없는 일인데 아직 그 단계도 아니다”고 반박했다.

김 대표는 “검·인정 체제를 강화해서 중립적 사관에 의해 새로 만들어진 교과서와 현행 좌편향 교과서 두개를 가져다 놓으면 우리나라 중·고등학교는 100% 좌편향 교과서를 선택할 수밖에 없는 사슬에 묶여있다”면서 국정화의 당위성을 주장했다. 그는 “국정교과서를 하게 되면 느슨해져 있던 좌파들이 총단결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주고, 우리가 선진국 진입 문턱에서 필요한 노동개혁 등 4대개혁이 어려운 걸 알고 있다”면서도 “이 시기를 놓치면 우리 미래세대들이 잘못되니 더 큰 우를 범할 수 없기에 지금하자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http://www.hani.co.kr/arti/society/schooling/713240.html?dable=30.1.4


정부, 외신기자들에 “한국 학생들
 지적 수준 덜 성숙” 폄하

등록 :2015-10-16 20:55수정 :2015-10-16 21: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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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신기자 “주체사상이 어느 교과서 몇쪽에 있냐” 묻자
교육부 실장, 동문서답하다 “교과서 준비 못했다” 망신
박근혜 정부가 외신기자를 대상으로 한 국정화 기자회견에서 국정화 전환을 옹호하기 위해 사실왜곡까지 동원하다 외신기자들에게 망신을 당했다. “검정교과서들이 북한 주체사상을 그대로 인용했다”는 사실이 아닌 주장을 펴다가 “어느 교과서 몇 쪽인지 보여달라”는 외신 요청에 “자료를 안 가지고 와서 모르겠다”고 답했다. 또 외신들 앞에서 한국 중·고교생의 지적 수준이 역사 교과서에 실린 비판적인 내용도 이해하지 못할 정도로 미성숙하다고 폄하하기도 했다.

 교육부와 국사편찬위원회는 16일 오후 2시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 10층 외신지원센터 브리핑룸에서 ‘역사 교과서 개발체제 개선 관련 브리핑’을 열었다. 국정화와 관련해 실무 총괄책임을 맡고 있는 김동원 교육부 학교정책실장과 진재관 국사편찬위원회 편사부장이 발표와 질의응답을 맡았다.

 김동원 실장은 “일부 교과서에서는 6·25 전쟁 책임이 남한에도 있는 것처럼 기술하고 있다. 북한이 내세운 주체사상 선전문구 그대로 인용하고 있는 사례도 있다. 이러한 교과서를 그대로 두고 우리는 통일시대를 대비할 수 없다”고 밝혔다. 그러나 <한겨레> 지난 14일 8종 검정 고교 한국사 교과서의 북한 관련 서술을 모두 분석한 결과에서도 드러났듯, 모든 검정 교과서는 주체사상을 비롯한 북한 체제를 비판적으로 평가하는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외신기자들은 “어떤 출판사 몇쪽에 그렇게 나와있는지 말해달라”고 요청했다. 김 실장은 “주체사상이라든지 (…) 이런 분야에 있어서 북한이 주장하고 있는 내용을 그대로 (북한) 선전문구를 사용해서 실려 있다”고 동문서답을 했다. 외신기자들이 “보도하려면 자료가 필요하다”며 재차 구체적 근거를 요청하자 교육부 쪽은 결국 “교과서 준비를 못했다”고 답변했다. 교육부의 답변에 기자회견장 곳곳에서 한숨이 새어나왔다. 교육부는 기자회견 이후 추가 자료를 보내주기로 했으나, 이미 대부분 외신의 기사마감이 끝났을 시간인 이날 저녁 7시30분 현재 자료는 배포되지 않았다.

 정부는 북한 관련 서술을 설명하면서 외신들 앞에서 우리나라 학생들의 ‘지적 수준’을 무시하는 발언도 했다. 진 편사부장은 “교과서는 지적 능력이 뛰어난 학자를 대상으로 한 학자 대상으로 하는 게 아니라 지적 수준이 조금은 덜 성숙된 학생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학생의 눈으로 이것이 어떻게 인식될 것인가 우선적으로 고려돼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북한에서 나온 선전문구가 그대로 게재가 되어서 제시되지만, 그 밑에 설명을 붙였을 경우에(도) 학생들은 설명보다 선전문구에 더 많이 동요되게 된다”고 말했다. 교과서에 주체사상을 인용한 뒤에 아무리 비판적인 설명을 덧붙여놔도, 지적으로 미성숙한 학생들이 주체사상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다는 취지의 발언이다.

 정부는 검정 교과서 수정명령과 관련해서도 외신을 상대로 사실상 거짓말을 했다. 김 실장은 “교육부는 그동안 명백한 사실 오류와 이념편향을 바로잡기 위해 수정권고와 명령을 하였으나 일부 집필진들이 정당한 수정명령을 거부하고 소송을 반복하여 학교 현장을 혼란에 빠트리고 있다”고 말했다. 진 편사부장도 “북한의 어떤 자료를 학생들한테 소개할 때는 학생의 입장에서 가공해서 잘못된 이해가 생기지 않도록 고려해야 하는데 이 부분이 부족했고, 이런 걸 발견하고 저자를 통해서 출판사를 통해서 지속적으로 수정 요구를 해왔으나, 출판사 저자들은 이것을 다양성이란 이름으로 수용하지 않고 현재 소송이 진행되는 상황까지 이르렀다”고 말했다.

 두 사람의 발언은 마치 검정 교과서가 교육부 수정명령대로 고쳐지지 않았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국정화를 추진한 것처럼 오해하도록 사실을 왜곡한 것이다. 출판사들은 집필진이 동의하지 않아도 교육부 요구대로 검정 교과서를 수정한 뒤 학교에 배포됐다. 집필진은 이미 수정이 끝난 교과서에 대해 수정명령이 부당하다고 소송을 진행했고, 1·2심에서 패소한 뒤 대법원에 상고했다.

전정윤 기자 ggum@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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